2019년 5월 29일 수요일

[해외주식] Golar LNG














**Time and voyage charter rate : 흔히 생각하는 용선료라고 생각하면 됨

 - 실적을 추정하기 앞서 고려해야 할 것이 선주사 입장에서는 해운사와 선박 계약을 할 때 장기로할 것인지 단기로 할 것인지 선택을 해야함..

 - 단기계약일 경우 향 후 용선료(Charter-hire)의 volatility에 노출됨 --> 향 후 용선료가 오를 경우 그만큼 더 수혜를 받을 수 있지만 반대로 용선료가 떨어질 경우 수익성이 낮아지게 됨

 - 단기 용선계약을 맺을 경우 관련 부대비용 (Charterhire, voyage, commission expense)이 많이 들어가며 계속해서 다음 용선자(charterer)를 찾아야 하는 risk가 있음..

 - 2018,04 Annual report "We operate the majority of our vessels, through the CoolPool, in the spot/short-term charter market" -->GLNG의 LNG Carrier들은 Cool Pool에 등록되어 있으며 단기계약을 하고 있음

 - Pool CoolLNG선주사들이 모여서 만든 단체로 LNG 용선주를 찾아주고, LNG Carrier 스케쥴 관리, 용선료 협상과 같은 service를 해주며 대가로 fee를 받는 집단

 - Pool cool에 가입된 선주사들은 LNG Carrier 장기계약을 제한하고 있으며 12개월 이상 장기계약시 Pool Cool 단체를 떠나야 함..

 - 2018.04 GLNG annual report에 따르면 10척의 LNG Carrier 중 단 2척만이 2019년까지 장기계약이 맺어져 있으며 나머지 선박들은 단기계약

 - Golar는 LNG Carrier 장기계약보다는 단기계약을 하는 것으로 추정 --> LNG운임료 상승의 수혜를 Fully 받을 것으로 가정한 뒤 실적 추정..

- 종전의 LNG산업글에서 언급했듯이 LNG 운임 용선료 30% 상승한다는 가정에 따라 동사의 LNG운송선들로부터의 매출도 3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Golar LNG 社 선박계약현황







































 - FLNG : LNG 해양 생산 설비 (예: 카타르 라스라판 같은 LNG 생산 기지가 해상에 있는 것을 상상하면 됨

 - FSRU : LNG 가스 공급 설비 (예: 인천 가스공사 기지가 해상이나 부두에 있는거 - LNG선들이 discharging 하러옴. FSRU에서 기화 시켜서 발전소가 도시가스로 공급

 - FLNG Hilli Episeyo는 2025년까지 100% 계속 사용될 예정(Commercial availability) --> produce around 2.4 million tonnes per annum (mtpa) of LNG.



 - 현재 2척의 LNG Carrier가 FLNG선으로 개조되고 있으며 2021,2022년부터 FLNG선박으로 사용될 예정

 - LNG Carrier Gimi golar --> FLNG 선으로 개조 중..

 - 영국 석유가스 회사 BP는 Golar에게 FLNG 제한착수지시서 (Limited Notice to Proceed)를 GLNG사에 제공

 - Golar는 자사의 LNG 운송선(Gimi)를 FLNG선으로 개조하고 있음을 밝힘.  이번 FLNG 선박은 Greater Tortue Ahmeyim field(천연가스 매장지역) 의 phase 1 개발에 사용될 예정 --> 2022,1H에 가동될 예정

 - LNG Carrier Gandria Golar --> FLNG 선으로 개조 중..

 - Delfin LNG 프로젝트에 사용될 FLNG(Mark 2 next-generation FLNG)를 Golar가 개발하는 중. 2021년 말 Fortuna LNG(전 Golar Gandria) 처음 상용화 될 예정 -->  produce approximately 3mpta of LNG

** operating expense
주로 선원들의 인건비로 이뤄져 있으며, 그외로 보험비, 유지관리비로 이루어져 있음.. 3Q18년 함대 Utilization이 86%라고 했으니 19년 기간동안 함대 utilization이 100%로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계산

** voyage, charterhire, commission expense
일단 voyage expense는 주유비, 항구이용료 이뤄져 있는데 용선기간동안은 용선자(charterer)가 지불하기 떄문에 19년 LNG carrier가 shortage가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증가하지 않을 것!

** charterhire, commission expense
선박을 다시 당사의 함대로 복귀시키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관련 브로커 커미션으로 이루어져 있음.. --> 함대 Utilization이 100%로 유지된다는 가정에 따르면 해당 비용은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

**Administration expense
일반관리비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꾸준히 상승하는 것으로 추정

**Dep&amor
감가비도 전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이뤄진다고 가정

**Equity in net(losses) earning of affiliates

- 32%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Golar Partner --> 4척의 LNG Carrier와 6척의 FSRU를 가지고 있음.. --> 장기계약이 체결되어 있으므로 향 후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계속 될 것으로 추정

 - Golar power 2척의 LNG Carrier와 1척의 FSRU를 가지고 있으며 Sergipe Project 대형프로젝트 진행 중.. Private equity firm인 Stonepeak과 Golar power사가 해당 프로젝트 50/50 지분을 가지고 있음

 - 2020.01 부터 가동될 예정인 Sergiper power와 FSRU 1척에서 창출될 것으로 추정되는 연간 지분법 EBITDA(less debt service)은 약 $45,000천달러, 연간 지분법 EBITDA는 약 $99,000천달러

 - 향 후 Golar Partner와 Golar Power 사에서 가지고 있는 6척의 LNG carrier와 7척의 FSRU에서의 지분법 income을 기대해 볼 수 있음..

 - Golar Power로부터의 지분법 손해는 2019년까지는지속될 것,하지만 2020년 이후로는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추정

 - Summary

 - 19년,20년 예정된 신규건조 LNG선박 부족 --> LNG 운임료 상승 추정.. --> 단기 계약을 위주로 하며 LNG Carrier를 많이 보유한 GLNG(관계회사 포함)는 수혜를 입을 것

 - 21년은 LNG Carrie Gandria가 FLNG로서 개조되어 운행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되는 해

 - 새롭게 추가되는 1척의 FLNG선박은 기존의 FLNG선박인 Hilli episeyo보다 LNG 생산능력이 높음 --> FLNG비즈니스는 장기계약으로 이뤄져있으며 수익성이 좋은 사업

 - FLNG Hilli Episeyo produce around 2.4 million tonnes per annum (mtpa) of LNG.

 - Fortuna LNG(전 Golar Gandria) will produce approximately 3mpta of LNG

 - Golar power의 Sergiper power로부터의 오는 이익이 어느정도 인지 추정이 불가능 하나.. 회사에선 2020.01년부터 연간 지분법으로 잡히는 EBITDA(less debt service)가 $45백만달러로 예측

 - 하지만, 현재 이자비용이 상당하며 7척의 LNG Carrier가 GLNG 당사 것이 아닌 금융리스로 빌려오고 있는 선박 --> 19년 ViEs와 FLNG Hilli 비지배지분을 제외한 GLNG 지배지분 순이익 적자 추정..

 - What does the VIEs stand for?

 - A Special purpose entity(SPE)는 모회사 (sponsors) 와 격리된 (isolated) 회사로 파트너쉽, 회사, joint venture 형태로 이뤄져 있음

 - SPE의 주된 설립 목적은 부채가 많은 모회사로부터 격리되어 있기 때문에 낮은 조달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으며, 이렇게 조달된 자금은 모회사의 사업에 활용됨

 - 문제는 이럽게 설립된 SPE의 지분을 모회사가 조금만 가져가고 (Thin cap) 나머지 지분은 the third parties이 차지하고 있지만 실제 행사력은 모회사가 가지고 있음 --> 그렇기 때문에 B/S 연결에 잡히기 않아 재무제표가 좋아보이는 사기를 칠 수 있음..

 - 하지만 FASB 회계기준은 아래 3개의 항목중 하나라도 충족되면 해당 SPE는 variable interest entity(VIE)로 분류되며 VIE로 분류되는 순간   B/S에 연결로 잡히게 되도록 회계기준 변경

1, Decision making right
2, The obligation to absorb expected losses
3, The right to receive expected residual returns

 - The lessor VIEs are wholly owned, newly formed SPVs of financial institutions. While we do not hold any equity investments in these SPVs, we have concluded that we are the primary beneficiary of these leesor VIEs and accordingly have consolidated these entities into financial resorts

 - 7척의 선박 중 4척은 ICBC Finanace Leasing Co.Ltd or ICBCL

 - 7척 중 1척은 China merchants Bank Co. LTd의 자회사 or CMBL

 - Golar Seal을 CCBFL에 판매 했으며 10년 나선으로 financial lease 임차계약을 맺었으며 10년뒤 해당 자산(선박)을 매입할 의무가 있음.

 - 1척은 CCB Finanacial Leasing Corporation Limited or CCBFL

 - 1척은 COSCO Shipping entity or CosCo

 - 즉!! 다시 한국어로 말하자면..

 - GLNG는 위의 7척의 선박을 소유하고 있는 VIEs에 대한 지분을 전혀 갖고 있지 않으며 FLNG Hilli 지분도 일부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 GLNG의 지배지분이익은 순이익에서 VIEs 순이익과 Hilli FLNG 순이익 일부가 차감되고 있음..

 - VIEs는 나선(bareboat)으로 해당 선박들을 금융리스로 GLNG에 리스해주고 있음 --> 그렇기 때문에 GLNG는 LNG Carrier를 운행하기 위해 선원들을 고용하고, 보험비, 관리비 등을 지불해왔음.

 - 2014년 이후 GLNG 운임료가 계속 낮아왔지만 LNG Carrier 관련 운용비용은 꾸준히 (고정비성격) 지불되어 왔었음 -->GLNG는 계속 적자, 하지만 VIEs는 금융리스로 fee를 받아왔기 때문에 GLNG의 적자와 별개로 흑자를 내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

 -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GLNG적자와는 별개로 VIEs들은 흑자를 내고 있어 왔기 때문에 GLNG 적자에서 비지배지분(VIEs) 이익이 추가로 차감되어 = GLNG 지배지분이익 적자폭은 더 심화되어 왔음..


 - Golar LNG 주식투자는 현명하지 못한 투자로 판명. 그럼에도 불구 글을 개시하는 이유는 다음에 소개할 Golar Partners 회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 내가 써놓고도.. 과연 이걸 처음 읽은 사람이 이해할 수 있을지.. 가독성도 매우 떨어지고.. 어떻게 한글로 번역해야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한국에 있는 산업도 아니고 처음보는 산업이다보니.. 막썼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