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30일 수요일

관찰

 


나는 요새 최근 3개월 간 테니스 매력에 푹 빠져있다.

생각만큼 내심 기대했던 것 만큼 실력이 빠르게 늘지 않아 초조한 마음은 있지만,

무엇보다 테니스를 하는 순간 만큼은 투자에 대한 생각 없이 몸을 움직일 수 있어서 좋다.

나의 테니스 선생님은 내 실력이 정체(?) 되어 있는 것이 못마땅한지 나를 많이 다그치는 분이신 것 같다.

최근엔 테니스 수업이 끝나고 선생님의 다그침 때문인지 기분이 되게 좋지 않았었다.

(평소와 다르게) 수업 내내 내 얼굴은 말 한마디 없이 굳어 있었고, 

수업을 마친 후 겨우 "수고하셨었습니다." 한 마디 한 것이 전부였었다.

테니스 볼을 주우며 코트를 정리하는 도중 테니스 선생님이 다가와서

"원래 잘 안되는 날도 있는거에요"

라고 한 마디 건내주시고 서먹서먹하게 코트를 나가셨다.

하루 일과가  끝나고 피곤한 몸과 정신(?)을 뒤로 한 채 

돈을 지불해가며 테니스를 배우로 가는데, 

수업 도중에 느끼는 찝찝한 기분 나쁜 감정과 수업 내내 낮아지는 자존감을 뒤로하기가 쉽지 않았었다. 

집에 돌아와 테니스 선생님을 바꿀지, 다른 학원으로 옮길지 잠깐 고민을 했지만.

좀 더 다녀보기로 마음을 먹었었다. 

나는 나이에 맞지 않게 (외견상으로) 체구가 작은 편이고 생긴 것도 어려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곤 자라왔다.

나름 낯선 사람들을 만남에 있어서 최대한 편한 분위기를 유도(?)하고자 웃음과 경청을 연습해왔었고, 이러한 습관이 몸에 스며들게 끔 노력도 했었던 기억이 있다.

자존감이 높아보이건 낮아보이건 다른 사람들 앞에선 최대한 자세를 낮추려고도 노력을 해오지 않았었나 싶기도 하다. (실패할 때도 종종 있지만..)

그러다 보니, 외견상으로나 행동하는 것으로나 일부 사람들은 나를 되게 어리숙하다고 생각하며 얕잡아 보는 경향이 있지 않나 싶기도 하다.

하지만, 때때로 내 눈엔 그들의 무신경한 언행이 눈에 자주 밟히곤 한다.

(겉으로 내비추진 않지만)

"굳이, (필요 없이)상대방이 싫어하는 저 언행을 왜 지금 하지?" 

라는 의문을 자아내게 만드는 사람들을 자주 목격하곤 한다.

때때로 마음속 깊은 곳 어디에선 

나도 아는 것을 마음껏 뽐내며, 마음속 하고 싶은 말을 다하며, 

가지고 있는 것을 자랑하고 뽐내며 

본래(?)의 나의 모습을 거리낌 없이 보여주고 싶은 충동이 솟구치기도 하지만, 

그래선 내 주변에 사람들이 모이지 않을 것 같아 최대한 그러지 않기 위해 노력을 하며 살아가고 있기도 하다..

내가 너무 예민한 성격인 건가 싶기도 하다.. 

댓글 1개:

  1. 함께 있다보면 어떻게 본체의 자기 자신을 거리낌없이 드러낼 수 있나, 궁금해져요. 자랑과 표현의 중간을 찾기 힘든 느낌... ! 상황맥락을 보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는 말을 넣은 횟수도 셀 수 없을 거 같아요. 인간관계에서 홧팅 해봅시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