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CE(Time charter equivalent rate) 은 선박운영으로부터 얻은 수익에서 선박운영 관련 비용 (vessel and other mngmnt fee, voyage expense)을 뺸 후 선박운행기간으로 나눈 값
- TCE rate is a standard shipping indurstry performance meacsure used primarily to compare period-to-period changes in company's performance
- Golar Partner의 TCE는 Golar LNG에 비해 상당히 높고 fluctuation도 굉장히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Partners의 선박수입 중 FSRU, FLNG 비중이 높기 떄문.
- FSRU와 FLNG는 주로 장기계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향후 최소 3~4년동안은 계약만료시점이 남아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
- 이에 더해 앞서 언급했었다 시피 최소 2년간 LNG Carrier 공급부족으로 인한 운임료가 오를 것으로 추정되므로 단기계약에 노출되어 있는 Golar Partner사의 LNG Carrier들도 수익에 가세할 것으로 추정
- 보이는가.. 경의로운 배당률이.. 버는 이익의 전부를 배당으로 뿌리고 있다.. 심지어 2017년에는 이익보다 배당을 더 줬었다..
- Golar Partners는 과거 Golar LNG로부터 분할된 회사이다.. 현재 앞서 말했듯이 Golar LNG는 현금이 부족해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자 및 금융리스로 막대한 돈을 내고 있다..
- 이러한 Golar LNG가 Golar Partners사의 지분을 32%나 들고있다.. --> 추정컨데 Golar LNG가 Partners사에게 배당압박을 넣고 있는 것 같다
- 참고로 Golar partners의 시가 배당수익률은 무력 14%에 이른다!!
**risk
- 최근 Partners사의 선박 중 Golar Igloo은 2018.12월말로 계약 종료. 2019년 말까지 계약이 연장될지 안될지는 아직 미정
- Golar spirit은 현재 항구에 정박해 하면서 다음 용선자를 위해 대기하고 있음.. 현재 여러 용선 제안이 들어오고 있음..
- 계약에 의해 확실하게 남아 있는 수주 물량은 $2.4bn
- 이로 인해 회사측에서는 보수적으로 배당여력을 추정해 최근 배당금을 조금 낮췄었음
**성장성
- 굳이 배당금이 매력적인 회사는 성장성보다는 지속성에 무게를 두고 분석을 해야하는게 맞지만 Partners사가 제시한 자료가 있어서 추가로 언급
- 3Q18 이후 Golar Partners는 FLNG Hilli 4개의 train 중 1,2번 train의 지분 50%를 취득완료
- 다시 말하면, FLNG Hilli는 Golar LNG사의 주된 수익원이며 Hilli 안에 4개의 Train이 있는데 그 중 절반을 Partner사가 취득
- FLNG Hilli 3분기 4개의 train 중 1,2번 trainfull 가동 매출 $55백만달러 창출 --> FLNG Hilli의 지분 50%를 가지고 있는 Golar partner는 2019년 연간 55*4/2 = $110백만달러를 FLNG Hilli로부터 얻을 것으로 추정
- LNG Carrier revenue는 현재 장기계약된 Methane princess Golar partners 1척에서 (운임료 $50,000 추정) 벌어들이는 매출만 추정 된 값
- spot market에 나온 나머지 3척의 LNG Carrier에서 발생할 수익은 포함되지 않음 ( 앞으로 LNG Carrier선 shortage가 예상되므로 해당 해당 LNG 3척은 용선될 것 ($50,000보다 높은 운임료로!!))
- Golar partner의 미래 현금흐름 창출능력은 안정적.. --> 배당 여력 충분함.. --> 배당금이 너무 매력적인 회사..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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