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8일 월요일

생각정리 84 (* parasite)


https://www.youtube.com/watch?v=0k3DJbd4tns


풍력·태양광 등 간헐 전원은 피크 용량에 기여하지 못해 시스템 비용만 증대시키는 ‘기생적’ 전원이다.

에너지는 본질적으로 국가안보 사안이며, 기후위기가 중요하더라도 인간의 삶의 질보다 우선시되어서는 안 된다.

개요

  • 핵심 메시지: “더 많은 에너지가 곧 더 좋은 삶”이라는 전제 아래, 원자력·천연가스·석탄 등 신뢰가능 전원의 역할을 강조하고, 풍력·태양광의 간헐성이 전력망 비용과 복잡성을 높인다는 비판을 제기한다.

  • 원자력: 연료비 대비 출력이 압도적이지만 규제·관료주의·공포 인식으로 확장이 지연되었다는 진단이다.

  • 중국 대비: 중국은 인간 안전 중심의 실용적 기준으로 원전 건설이 빠르고 저렴하다는 평가이다.

  • 정책 관점: 에너지는 기후 이슈가 아니라 국가안보 이슈라는 시각이며, AI 데이터센터 수요 급증은 천연가스·규제완화로 단기 대응이 가능하다고 본다.

  • DOE 국립연구소: 기초과학의 요람으로서 예산 축소에 반대하고, 연구소 부지를 활용한 데이터센터 신속 구축을 추진한다.


1. 서두 및 문제 제기

  • 사회자는 미국 에너지 정책에 “상식 복귀”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소개하며 크리스 라이트 미 에너지부 장관을 무대에 초대한다.

  • 직전 패널에서 배터리·태양광의 한계가 논쟁이 되었음을 환기한다.


2. 원자력: 높은 에너지 밀도 vs. 확장 지연

2.1 경제성

  • 농축 우라늄 1kg ≈ 4,000달러.

  • 1GW 원전의 일일 전력가치 300만~400만 달러, 같은 날 연료비 1.2만 달러 수준이다.

  • 결론: 어떤 에너지원도 원자력의 생산성(에너지 밀도)을 따라가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2.2 왜 오래 걸리고 비싼가

  • 보이지 않고 이해하기 어려운 기술이라는 점이 대중 공포·정치적 공격을 유발한다.

  • 매우 긴 인허가·과잉설계·과잉엔지니어링, 농축 허가의 어려움이 총비용과 리드타임을 키운다.

  • 간헐 전원(풍력·태양광)에 보조금을 크게 지급하면 신뢰가능 전원인 원전의 경제성이 추가로 잠식된다는 지적이다.

2.3 정책 방향과 중국 대비

  • “지난 4세대에 걸친 정책이 원전을 질식시켰다”는 인식이며, 현 행정부는 이를 되돌리려 한다고 말한다. 다만 시간이 필요하다고 인정한다.

  • 중국은 인간 안전 중심으로 환경단체 압력 등 비본질적 요구에 덜 휘둘리는 실용주의를 채택하여 원전 20기 이상 건설 중이며 더 빠르고 싸게 짓는다고 평가한다.


3. 글로벌 에너지 믹스의 현실


3.1 1973년 vs 2024년

  • 1973년(욤키푸르 전쟁, 유가 급등)에도, 2024년에도 **석유·가스·석탄이 글로벌 에너지의 85%**를 제공한다.

  • 지난 50년 성장률: 가스 3%, 석탄 2%, 석유 1%(가스는 인프라 전제 하 최저비용, 석탄은 인프라 부재 시 최저비용, 석유는 가장 비싸나 유연성이 큼).

3.2 기타 전원과 전통 바이오매스

  • 원자력 4%(2000년 6%에서 하락), 풍력·태양광·배터리 합산 <3%.

  • **전통 바이오매스(장작 연소)**는 풍·태·배 합계의 두 배 규모이며, 20억 명이 실내 연소로 요리·난방을 하고, 연 200만~300만 명이 사망한다. 프로판 스토브 전환이 손쉬운 해결책이라는 주장이다.


4. 미국 전력망과 전기요금 상승


4.1 전력망 주축과 수치

  • 전력망의 주축석탄·수력·천연가스·원자력이다.

  • 미국 발전 비중: 가스 43%, 원전 약 20%, 석탄 15~16%, 수력 포함 합계 약 83%.

  • 100년간 실질 전력요금 하락 추세였으나, **오바마 행정부 이후 ‘과도한 기후 공포’**에 근거한 보조금 확대가 가격 상승을 초래했다고 비판한다.

4.2 간헐성의 비용

  • 풍·태는 공급이 들쭉날쭉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시간에 전력 보장 불가이다.

  • 간헐 전원이 커질수록 신뢰가능 전원(가스·석탄·원전)이 출력을 상하로 추종해야 한다.

  • 겨울 저녁 피크에는 고기압 정체로 무풍·일몰이 겹쳐 **풍·태·배 기여는 2~3%**에 불과하다고 지적한다.

  • 새로운 간헐 전원을 얹으려면 송전선 신설복잡한 계통 운영이 필요해 요금 인상 요인이 된다고 주장한다.

4.3 보조금 vs 회피비용

  • 연방 풍력 보조금: kWh당 4센트.

  • 회피비용(가스 연료 절감분)은 텍사스 2센트, 뉴잉글랜드 3~4센트 수준으로 보조금이 상회한다.

  • 결론: 피크 용량을 늘리지 못하는 ‘기생적’ 전원이라 비용만 키운다는 주장이다.


5. 중국의 전략, 태양광의 역할과 한계

5.1 중국의 설치·산업 지형

  • 1인당 태양광 설치는 미국의 2~3배, 원전 33기 건설 중·200기 계획.

  • 석탄은 125년간 최대 전원이었고, 작년 신규 석탄발전 100기를 건설했다는 평가이다.

  • 태양광 공급망의 80% 이상을 중국이 지배한다.

5.2 태양광의 장기 역할

  • 일론 머스크의 낙관은 과장되어 있으며, 50년 후에도 태양광이 글로벌 에너지의 10% 미만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 UAE처럼 일사량·노동비용이 유리한 지역에서 1GW ‘확정 전력’ 태양광(패널 8GW+대규모 배터리) 같은 특정 용도는 가능하나, 지구 전체를 태양광으로수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 **전기 에너지는 전 세계 최종에너지의 20%**에 불과하며, 나머지 80%는 공정열·수송연료태양광 대체가 어렵다고 본다.


6. 천연가스(메탄), 탄소, 그리고 정책 철학

6.1 메탄 이슈

  • 메탄의 온난화지수는 CO₂ 대비 약 80배이며, 공급망 누출이 1%만 발생해도 석탄·석유보다 나쁠 수 있다는 비판이 있다.

  • 누출 통제가 되면 가스의 CO₂ 배출은 석탄의 절반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6.2 탄소와 기후변화에 대한 관점

  • 기후변화는 실재하며, 대기 CO₂ 농도는 50% 증가했고 온난화에 기여했다는 점을 인정한다.

  • 다만 IPCC의 경제 추정에 따르면 2100년 1인당 소득 0.22%~최대 34% 감소 범위로, “중요하지만 당장의 최우선 과제는 아니다”는 입장이다.

  • 깨끗한 조리 기구 보급 지연처럼 개도국 삶의 질 개선을 가로막는 과도한 기후 중심주의를 비판한다.

6.3 정책 원칙

  • 인간 우선(humans first).

  • 과거에는 기후>에너지>인간 삶이었으나, 현재는 인간 삶>에너지(삶의 질의 동력)>기후의 순서를 지향한다.


7. 분산형 전력망과 유틸리티

  • 송·배전 비용이 소비자 요금의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장기적으로 가정 태양광+배터리를 보완 축으로 활용하는 분산형 유틸리티가 성장할 것이라는 반론·주장이 교차한다.

  • 패널 중 한 명은 가정용 SMR을 농담 섞어 제기하나, 현실성 부족하다는 반박이 이어진다.

  • 라이트는 “태양광에 반대하지 않는다. 아프리카 전등·충전에 직접 지원했고, 수치와 경제성으로 보자는 입장”이라고 강조한다. 보조금 왜곡으로 부실 설치·소비자 피해가 발생했다며 왜곡 제거와 경쟁 촉진을 지지한다.


8. DOE 국립연구소와 예산, AI 데이터센터 전력

8.1 국립연구소의 가치와 예산

  • 로렌스 버클리·리버모어·로스알라모스17개 국립연구소맨해튼 프로젝트의 연원을 갖고 기초과학을 선도한다. MRI 같은 혁신이 여기서 나왔다.

  • 정부지출 축소에는 원칙적으로 동의하나, 에너지 기술 보조금 5천억 달러 삭감을 추진하는 한편 **연구소 예산(연 100억 달러 내외)**은 방어하겠다고 밝힌다.

8.2 AI 데이터센터 수요 대응

  • 향후 수십 GW의 전력이 필요하다.

  • **바이든 행정부 기간 소매요금 25%↑, 도매요금 50%↑**였다고 비판한다.

  • 가장 빠르고 저렴한 해법은 천연가스이며, 피커 가스터빈 운전시간 제한환경 규제 완화, 백업발전기의 피크 시간대 시장 참여 허용으로 수 GW의 확정용량을 신속히 확보하겠다고 한다.

8.3 연방 토지·연구소 부지 활용

  • 차세대 SMR을 내년 7월 4일 전후로 연방 토지(아이다호 국립연구소)에서 가동하여 전력판매 가능성 시연 예정이라고 한다(NRC와 협업).

  • 연구소 부지 데이터센터 RFP300건 응답이 왔으며, 신속 인허가·에너지 지원으로 대형 개발자와 함께 빠르게 구축해 소비자 요금 영향 최소화를 목표로 한다.


9. DOE 인적 구성과 결어

  • 민관의 유능한 인재애국심으로 DOE에 합류하고 있으며, 현실주의·비용-편익 사고가 부처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고 말한다.

  • 본인은 기업가 출신으로 정치인은 아니며, 기후 부정론자가 아니라 합리적 접근을 요구하는 사람이라고 정리한다.

  • 대화는 감사 인사와 함께 마무리된다.


한 줄 요약


에너지는 국가안보와 인간 삶의 질 문제이며, 전원별 물리·경제적 제약과 계통 통합비용을 정직하게 반영하는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단기적으로는 천연가스·규제 정비, 중장기로는 원전(특히 차세대 SMR)과 실용적 분산자원의 병행이 해법이라는 입장이다.

#Korea

산업부,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본격 추진

 미쳤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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